- 사용 편의성 및 친환경성으로 유리용기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 -
- 유리밀폐용기 수입 규모 세계 4위 러시아 시장, 보다 적극적으로 접근해야 -
□ 상품 개요
ㅇ 상품명 : 유리밀폐용기(glass-Food Storage-Container)
ㅇ HS 코드 : 701349
HS 코드 | 상품설명 |
7013 7013 49 | 유리 제품(식탁용, 주방용, 화장실용, 사무실용, 실내장식용이나 이와 유사한 용도로 한정하며 7010호나 7018호의 것은 제외한다) 유리 제품 기타 |
자료 : 관세법령정보포털
□ 시장동향
ㅇ 러시아의 ‘주방용품 및 주방기구’ 제품의 시장 규모는 약 750~800억 루블(약 12억 USD) 정도로 집계되고 있음. (POSUDAINFO의 2015~2016 조사자료)
* 유리밀폐용기는 ‘주방용품 및 주방기구’ 품목군에 속하며, 시장조사기관들은 유리밀폐용기라는 세부 품목이 아닌 ‘주방용품 및 주방기구’ 품목군을 조사 발표함.
- 주방용품 및 주방기구 시장 규모 전체 중 유리밀폐용기가 속해 있는 주방용품군은 약 50%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됨.
ㅇ 러시아에서는 최근 주방용품은 유리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음.
- 유리 제품이 보다 실용적이며 친환경적이기 떄문에 플라스틱 제품에 비해 보다 현대적인 라이프 스타일에 맞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임.
- 게다가 러시아에서 식기 세척기 사용의 저변이 넓어지면서 플라스틱보다는 유리 제품에 대한 선호가 더 많아지고 있음. 유리 용기는 뜨거운 식기 세척기의 온도에도 변화가 없고, 환경 호르몬 등이 나올 염려가 없기 때문임.
- POSUDAINFO에 따르면 이러한 이유로 2017년 상반기 유리용기 시장이 전년동기대비 약 25% 성장했다고 분석하였음.
ㅇ 러시아 소비자들이 주방용품 선택 시 가격도 여전히 중요한 기준
- 러시아 주방용품 시장에는 아주 저렴한 제품부터 고가의 제품까지 매우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으며, 많은 러시아 소비자들이 보다 고품질의 디자인이 좋은 주방용품을 찾고 있기도 함.
- 그러나 러시아 소비자들의 소비재 선택 기준에서 가격은 매우 중요한 기준이며, 유리밀폐용기 선택에서도 가격을 보고 보다 저렴한 제품을 찾는 것은 마찬가지임.
- POSUDAINFO에 따르면 러시아 소비자들 중 24%는 주방용품 구매 시 가장 낮은 가격의 제품을 찾고 있다고 하며, 이에 따라 할인 상점에서 구매하거나 다양한 할인 행사를 찾고 있다고 함.
할인 제품을 찾는 러시아 소비자들
ㅇ 한편 주방용품 구매 시 충동 구매를 하는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고 함.
- POSUDAINFO에 따르면, 2016~2018년 기간 동안 러시아 소비자 행동패턴이 바뀌고 있다고 하면서, 반드시 교체해야 할 시점이 아닌데도 주방용품을 충동구매 하는 소비자들이 나타나고 있다고 하였음.
ㅇ 코로나 19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이 섞여 있으며, 현재로서 어느 영향이 더 크게 작용할 지는 알 수 없음.
- 러시아는 유리밀폐용기의 상당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데, 코로나 19와 유가하락에 따른 경기 악화로 주방용품의 신규 구매는 다소 구매 시기를 미루게 되었음. 이러한 영향으로 유리밀폐용기 시장은 다소 축소될 수 있음.
- 그러나 코로나 19의 유행으로 외식을 줄이고 가정식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유리 밀폐용기 수요가 증가할 수 있음.
- 전문가들은 코로나 19로 소비패턴에 변화가 오고 있으나, 유리밀폐용기 관련하여 현재로서는 긍정과 부정의 영향이 섞여 있어 수요가 늘어날 지 줄어들 지 판단하기 어렵다고 하고 있음.
□ 수입동향
ㅇ 2019년 기준 러시아의 유리주방용기(HS701349)의 수입액은 72,458 천 USD로 전세계 수입시장에서 3.6%를 차지하고 있음. 전세계 수입 시장에서 러시아는 4위 규모임.
ㅇ 2018년 기준 수입액은 8천만 USD를 넘기면서 2015년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으나, 2019년에는 약 10%가량 줄어들었음.
러시아의 유리주방용기(HS701349) 수입 추이
(단위 : 천 USD, %)
순위 | 국가 | 2017 | 2018 | 2019 | 점유율(2019) | 증감률(19/18) |
| 전체 | 70,223 | 80,429 | 72,458 | 100 | -10 |
1 | 중국 | 30,451 | 40,182 | 37,728 | 52.1 | -6 |
2 | 프랑스 | 22,382 | 21,697 | 19,077 | 26.3 | -12 |
3 | UAE | 4,050 | 4,742 | 3,438 | 4.7 | -27 |
4 | 스페인 | 826 | 2,555 | 2,893 | 4.0 | 13 |
5 | 터키 | 2,042 | 2,533 | 2,585 | 3.6 | 2 |
31 | 한국 | 947 | 536 | 21 | 0.03 | -96 |
자료 : Trademap
ㅇ 2019년 수입액을 국가별로 살펴보면,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이 37,728 천 USD로 수입 규모에서1위이며, 전체 수입액 중 52.1%를 차지하고 있음.
- 그 다음으로 프랑스로부터의 수입액이 19,077 천USD로 2위 규모이며, 전체 수입액 중 26.3%를 차지하있음. 프랑스 제품 중 Luminarc과 Pyrex라는 브랜드가 러시아에 인기가 좋아 시장 점유율이 높은 편임.
- 그 뒤로는 수입액의 규모가 크지 않으며, 한국의 대러시아 수출액은 2019년 기준 21천USD로 급격하게 감소하였음. 2017년 947 천USD까지 증가하면서 8위 규모까지 올라갔었지만 크게 감소한 것.
- 그러나 2020년 상반기까지 대러 유리주방용기 수출액은 26,500USD로 2019년 같은 기간 2,615USD에 비해 10배 이상 증가하여 2020년 들어서는 다시 한국의 대러 유리주방용기의 수출액이 증가하고 있음
□ 경쟁동향
ㅇ 러시아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유리밀폐용기 중 프랑스의 Luminarc와 Pyrex, 그리고 이탈리아의 Bormioli Rocco의 인기가 많은 편임.
- 가정용품 소매체인에 가 보면, 대부분의 유리밀폐용기는 유럽산이며, 한국산이 간혹 보이는 수준임.
- HS701349의 수입 통계로는 중국제품의 수입이 많으나 HS701349에 속한 다른 제품의 수입도 상당량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됨.
극동지역 유명 가정용품 소매 체인 'DOMOVID’의 판매제품(Bormioli Rocco)
자료: KOTRA 블라디보스토크 무역관 촬영
- 한국제품은 LocknLock, Glasslock, Komax등의 브랜드가 한국 소비재 판매점을 중심으로 판매되고 있음. 대부분의 제품이 유럽산에 비해 비싼 편임.
러시아 시장 인기 유리밀폐용기 브랜드
ㅇ 러시아에서는 다양한 크기와 모양, 디자인, 기능을 가진 유리밀폐용기가 판매되고 있음.
-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제품은 전자레인지, 냉동고, 오븐 사용이 가능하고, 식기세척기 사용도 가능함.
- 가격도 매우 다양한데, 가격은 브랜드와 부가기능, 사이즈에 따라 차이가 큼.
러시아 시장 주요 유리밀폐용기(용량 800~2000ml)
기업명
| 국가 | 제품이미지 | 주요특징 | 평균가격 |
Luminarc
| 프랑스 |
| 용량 : 1220 ml 전자레인지사용가능 식기세척기사용가능' 냉동고 사용 가능 | 314루블 |
Pyrex | 프랑스 |
| 용량 : 1220 ml 전자레인지사용가능 식기세척기사용가능' 냉동고 사용 가능 | 1,099루블 |
Bormioli Rocco
| 이탈리아 |
| 용량 : 1600ml 전자레인지사용가능 식기세척기사용가능' 냉동고 사용 가능 | 501루블 |
락앤락 | 한국 |
| 용량 : 1000ml 전자레인지사용가능 식기세척기사용가능' 냉동고 사용 가능 | 850루블 |
글라스락 | 한국 |
| 용량 : 1700ml 전자레인지사용가능 식기세척기사용가능' 냉동고 사용 가능 | 1290루블 |
코맥스 | 한국 |
| 용량 : 800ml 전자레인지사용가능 식기세척기사용가능' 냉동고 사용 가능 | 1110루블
|
자료: YANDEX.MARKET
□ 유통구조
ㅇ 러시아에서 유리밀폐용기를 판매하는 유통 채널은 할인점, 대형마켓/가정데코용품 판매점, 온라인 숍 등으로 크게 3가지임.
ㅇ 최근 온라인 쇼핑몰이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러시아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음. 거의 모든 브랜드들이 온라인 쇼핑몰에 판매 중임.
□ 수입관세율 및 인증요건
ㅇ Hs 741390으로 수입되는 품목은 유라시아 경제연합의 기술규제에 따라 10%의 관세와 20%의 부가세가 부가됨.
ㅇ 소비자 보호를 위해 러시아에 인정하는 GOST-R인증이나 CU인증을 취득해야 해야 하며, 제품의 안정성을 인정하는 인증서를 러시아어로 제품에 표시해야 함.
- 그 예시는 다음과 같음
TABLE AND KITCHENWARE, OUT OF DURABLE GLASS, FOR ADULTS 4032 UNITS; CONTAINER 1L, WITH CLIPS AND LID, FOR OVEN AND MICROWAVE USAGE, COMPOSITION OF GLASS: QUARZ SAND (69-74%); SODIUM (12-16%); CALZIUM CARBONATE AND DOLOMITE (5-12%); (COMPANY) PERFECT HOUSEWARES INDUSTRIAL CO., LTD.; (TM) KUCHENLAND |
□ 시사점
ㅇ 환경에 대한 관심 증가로 유리밀폐용기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.
- 러시아 소비자들이 환경 이슈와 플라스틱 제품 소비 축소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는 것이 중요함.
- 지속가능한 소비는 러시아에서 새로운 트렌드임. 64%의 러시아인들이 국가 발전을 위한 주요 중점사항으로 환경을 꼽고 있음.
- 이런 점에서 몇몇 소비자들은 일회용품을 사지 않고 있으며 재활용 제품을 선택하고 있음
- GfK의 조사에 따르면 55%가 일회용 그릇이나 컵을 사지 않는다고 답했으며, 29%가 플라스틱 제품을 사지 않는다고 답했음.
러시아 소비자들의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행동
자료 : statista
- 이로 인하여 러시아 소비자들은 플라스틱 용기 대신 유리 용기를 선택하기 시작했음. 유리 용기가 전자레인지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, 내구성이 강하다는 점도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음.
ㅇ 유럽 제품이 강세인 시장, 한국 제품 진입 가능성 높일 필요
- 유리밀폐용기는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제품이 러시아 시장을 대부분 장악하고 있음.
- 한국제품이 품질이 뛰어나나, 가격경쟁력이 유럽제품에 비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남.
- 보다 다양한 가격대로 제품을 내놓으면서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 주는 방법도 고려해 볼만 함.
ㅇ 온라인 쇼핑몰 적극 활용 필요
- 최근 코로나 19로 러시아에서도 온라인 쇼핑몰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, 유통 구조도 보다 간결해지고 있음.
- 제품의 품질과 적정가격으로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진 것으로 우리 기업들이 적극 활용해야 함.
자료 : POSUDAINFO,Posudka.ru, Posudainfo, GTA, THEDAIRYNEWS, ALTA, GfK, statista
http://news.kotra.or.kr/user/globalBbs/kotranews/799/globalBbsDataView.do?setIdx=254&dataIdx=183954